중국이야기

제10차 중국여행 13/14일차 호남성 장사 안록산,악록사,안록서원 (2017.5.26 금)

무논골 2017. 6. 16. 23:28

소산 여관집에서 불러준 승용차를 타고 소산터미널로 갔다.30원이다.

어제 오토바이 아저씨를 부르면 20원이었을텐데 좀 미안하기도 하다.

터미널 인근에 시장이 있다.아침부터 참 활기있게 붐빈다.

 

 

 

 

 

호떡 4개 4원,여우티아오 1개 1원,물 2병에 2원이다.

 

소산에서 7시 출발했다.버스비는 2인 66원이다.

장사서터미널에 8시 20분 도착하였다.

오늘의 일정은 장사에서 악록산과 천심각만 보고 쉬려한다.

 

长沙,湖南省省会,古称潭州,别名“星城”,地处湖南省东部偏北,湘江下游和湘浏盆地西缘,是长江中游地区重要的中心城市 ,全国“两型社会”综合配套改革试验区、中南地区重要的工商业城市,中国重要粮食生产基地、能源原材料基地、装备制造业基地和综合交通运输枢纽,湖南省政治、经济、文化、科教和商贸中心,新一线城市。

 

长沙总面积1.1819万平方公里,其中城区面积2185平方公里;2015年,辖6个区、2个县,代管1个县级市,设有5个国家级开发区和9个省级园区;常住总人口743.18万。2015年,该市实现地区生产总值8510.13亿元,比2014年增长9.9%。

 

长沙是首批国家历史文化名城,历经三千年城名、城址不变,有“屈贾之乡”、“楚汉名城”、“潇湘洙泗”之称。

 

存有马王堆汉墓、四羊方尊、三国吴简、岳麓书院、铜官窑等历史遗迹,发生过清末维新运动、旧民主主义革命和新民主主义革命等爱国救亡运动,有黄兴、蔡锷、毛泽东、刘少奇、雷锋等名人,凝练了“经世致用、兼收并蓄”的湖湘文化,打造了“电视湘军”、“出版湘军”、“动漫湘军”、“演艺湘军”等文化品牌。

 

截至2016年,长沙共有高等院校57所,独立科研机构97家,两院院士52名,国家工程(技术)研究中心14家,国家重点(工程)实验室15个,国家企业技术中心12家;有杂交水稻育种、“天河”超级计算机、国内首台3D烧结打印机等重大科研成果。还有国家级新区-湘江新区,2016年5月6日,长沙开通了中国首条中低速磁悬浮线路。

 

12번 시내버스를 4원주고 타고 濚灣鎭(영만진)에서 하차하여 400m를 걸었다. 

 

전용버스에 타고 산꼭대기로 가기로 했다.2인 40원이다.

 

 

 

 

한참을 산길로 올라가는데 숲속 녹음이 시원하게 해준다.

많은 사람들이 걸어가기도 한다.

 

상운각에서 바라본 장사 시내

 

 

악록산은 그다지 높지 않은 산이지만 산은 깊고 조망은 참 좋았다.

 

 

무술인듯 춤인듯....

 

태극권 동작인듯하기도 하다만...

사진찍는 걸 편하게 여겨준다.

 

아래 기사는 하산하면서 대체로 먼저 만나는 순서대로 전개되고 있다.

 

百年前,在湖南这片热土,涌现了数以万计的辛亥革命志士,孙中山曾如是“夸赞”湖南人:“革命军用一个去

黄兴墓

打一百个人,像这样的战争,是非常的战争,不可以常理论。像这样不可以常理论的事,是湖南人做出来的。”根据史料记载,先后有55名辛亥革命志士入葬岳麓山。

 

著名的有辛亥革命领袖、中华民国开国元勋黄兴护国军将领、军事家蔡锷武昌起义领导人蒋翊武、中国近代民主革命陈天华等都长眠于此。

 

장사의 악록산은 서울의 남산과 비슷하다.도심 안에 그다지 높지 않으면서 전망이 좋고,역사적으로도 의미 있기 때문이다.안록산에는 중국 근현대사에서 이곳 출신 인물의 묘역이 있는데 시민들의 휴식처와 애국주의 교육 산실로서도 서로 잘 어울리고 있는 점이 특이하다. 

 

 

신해혁명의 지도자 중의 1인인 황흥의 묘

 

 

황흥 비문

 

채악의 묘,1917년 4월에 34세로 운명하자 이곳에 국장하였다고 한다.

국장이라서 묘가 기품이 있지만 소박한듯하다.

 

 

 

고녹산사라고 적혀있다.

麓山寺又名慧光寺寿禅寺位于湖南省长沙湘江西岸岳麓山山腰敦煌菩笠法护的弟子笠法崇创建于西晋武帝泰始四年公元268),距今已有1700多年的历史是佛教入湘最早的遗迹现为湖南省重点文物保护单位湖南省佛教协会驻地

 

麓山寺坐落在岳麓山的古树丛中是湖南省最古老的寺庙之一始建于西晋泰始四年公元268),寺初名慧光明寺唐初改名为麓山寺该寺左临清风峡饮白鹤泉前瞰赫曦丹长岛湘流后倚禹碑风云深壑林海汉魏最初名胜湖湘第一道现为全国重点佛教寺院该寺创建1700多年曾六度毁于战火  1944年毁于日仅存山门和经阁殿堂现已修复殿千手观音严慈祥寺由山弥勒殿大雄宝殿观音阁斋堂等主要建筑组成门作牌楼式额书古麓山寺经阁又名观音阁阁前有古罗汉松二株传为六朝所植又名六朝松为麓山寺悠久历史的活见证

 

 

 

 

 

미륵전

 

대웅전.천도의식을 하고 있다.

 

천도 의식이 끝나고 공양간으로 가고 있다.

 



 

 

천도의식에 참석한 어느 여인

석주와 목재로 예쁘게 만든 법당의 뒷모습

 

법당 안에도 석주가 노출되게 있다.

법당 정면에 있는 부처님의 옆으로 돌아가면 뒤에서도 부처님을 참배할 수 있게 되어 있고....뒷 벽이 트여 있는 것이 특이하다.

 

반야원.

다른 사람이 없고 적막하니 우리 세상이다.

 

 

 

불교사원인 녹산사를 참배하고

도교사원인 운녹궁은 가지 않았다.

 

 

녹산사 안내판에서 발견했다.김구 주석의 요양처라....

 

1938년 5얼 6일 조선혁명단 간부출신 이운한의 총격을 받고 수술한 뒤 요양한 곳일텐데...안내판을 가늠하여 녹산사 오른쪽으로 한참 되짚어

올라가봤지만 찾지못했다.  제9전구사령부 전시 지휘부 옛터로 가는 푯말만 봤다.

이런 구석진 곳을 찾는 나를 책하지 않고 동행해준 아내에게 미안하고 고마웠다.

 

 

녹산사 앞에 있는 정자 악운정.또한 북벌열사정이라고 한다는데 1926년 북벌시 멱라강전역의 승리와 그 희생된 영웅을 기리기 위해

지었다고 한다.

 

애만정

악록산에 참 예쁘게 앉겨 있다.

 

爱晚位于湖南省沙市岳麓山清风峡始建于1792名字源于杜牧的七言山行中的爱枫

爱晚陶然亭湖心亭醉翁亭并称四大名亭,也是革命活动胜地,湖南省文物保护单位。亭形重檐八柱,琉璃碧瓦,亭角飞翘,自远处观之似凌空欲飞状内为丹漆柱,外檐四石柱岩,亭中彩藻井,西面亭棂悬爱晚,是由当时湖南大泽东手迹而制

 

爱晚位于湖南省岳麓山清风峡亭坐西向三面始建于乾隆五十七年1792),岳麓原名叶亭后由湖广根据唐代杜牧上寒山石白云深有人家爱枫霜叶于二月花(《山行》)改名爱晚经过同治至建后的多次大修形成了今天的格局今亭安徽醉翁亭1046年建)、浙江杭州湖心亭1552年建)、北京陶然亭公陶然亭1695年建并称四大名亭文物保护单爱晚亭是革命活动胜泽东在第一范求罗学瓒昆弟等人一起到岳麓蔡和森会爱晚亭下纵谈时探求[1] 

 

亭抗日战争时期被毁,1952年重建,1987年大修。亭形重檐八柱,琉璃碧瓦,亭角飞翘,自远处观之似凌空欲飞状内为丹漆柱,外檐四石柱岩,亭中彩藻井,西面亭棂悬爱晚,是由当时湖南大泽东主席所手迹而制。亭立碑,上刻毛泽东主席手·句,蛇,雄自如,更使古亭流光溢彩。亭三面山,开阔,有平纵横十余丈,紫翠菁葱,流泉不

。亭前有池塘,桃柳成行。四周皆林,深秋时红

 

沙岳麓山爱晚名遐此亭原名叶亭又名爱枫今名爱晚其名是改的呢一直期以有一种说法是亭名爱晚人袁枚改的袁枚访罗任岳麓院山),罗轻不予接袁枚认为亭名太俗不若取爱枫意改作爱晚遂改刊于198722华声报海洲爱晚袁枚的一文即本此

上述故事奇,流甚广。但实际上,冠袁戴正改名者应该沅,而不是袁枚。

 

说爱晚亭名是沅改的,是典的《次石琢堂使留题书韵二首即以送后有一自注:山中叶甚盛,山麓有亭,秋帆名曰爱晚料,知袁枚访问岳麓山是在乾隆四十九年(1784年)十一月二十七日。叶亭的修建是在乾隆五十七年(1792年),于袁枚访问时间八年,而易爱晚亭名不可能是袁枚所改。那肯定沅改的呢?除了上述的一注以外,沅那正任湖广,常到岳麓山爱晚亭一。特是,毕与罗有多年的交。他在乾隆五十四年(1789年)冬游岳麓山律中,对罗倍加称颂旧鱼重逢要夙愿精神强廿年前之句。因此,揆情理,亭改爱晚者也应该沅,而不是袁枚。

 

爱晚亭位于岳麓院后青枫峡的小山上八柱重檐部覆盖绿色琉璃瓦宝顶为红色木柱外柱石方柱天花彩藻井为壮观乾隆五十七年公元一七九二年长罗典所建原名叶亭又名爱枫后据唐代人杜牧山行而改名为爱晚爱枫霜叶于二月花

有一匾,上刻毛泽东手迹《·》一,亭爱晚三字是1952年湖南大重修爱晚,毛泽东同志接受校亲笔题写的。亭中方石上刻游山的七律二南

亭前石柱刻对联径晚红舒,五百夭桃新得;云深翠滴,一双驯鹤笼来爱晚亭在我亭台建筑中,影甚大,堪亭台之中的典建筑。

 

 

애만정은 동연정陶然亭、호심정湖心亭、취옹정醉翁亭과 더불어 四大名亭이며,

혁명활동의 승지라고 할 수 있다.

 

 

 

 

 

 

 1925년 모택동 주석 나이 32세에 고향 소산을 떠나 광주로 가면서 이곳 장사를 들렀다.

 이때 지은 詞.  

 

·

 

立寒秋,湘江北去,橘子洲

看万山遍,染; 漫江碧透,百舸流。

鹰击长空,底,万霜天自由。

寥廓,问苍茫大地,主沉浮?
   携来
曾游,往昔峥嵘岁月稠。

恰同少年,风华正茂;生意斥方遒。

指点江山,激文字,年万侯。

否,到中流水,浪遏

  

在深秋一秋高爽的日子里立在橘子洲眺望着湘江碧水缓缓北流

看万千山峰全都成了层层树林好像染过颜色一江水澈澄碧一艘艘大船乘破浪先恐后

在广的天空澈的水里游万物都在秋光中自由自在的生活

着无的宇宙,(千万涌上心我要这苍茫大地的盛衰兴废谁来决定主宰呢?

回想去,我和我的同常携手里游玩。

在一起商讨国家大事,那无不平凡的月至今还萦绕在我的心

学们值青春年少,风华正茂;大家志,意奔放,正强有力。

评论国家大事,些激浊扬清的文章,把当时那些军阀官僚看得如同土。

还记?那在江水深急的地方游泳,那激起的浪花几乎住了疾的船。

 

        애만정에서 한참 쉬다가 송나라 주희가 공부했다는 악록서원으로 들어갔다.

 

        100원            

 

        뒷문에서 거꾸로 구경하는 형국이다.

 

 

        악록서원도 지금의 호남대학교의 한 교정일고 하며,호남대학교는 악록서원의 전통을 이은 천년학부라고 표어하고 있다.

 

岳麓书院是中国历史上赫赫闻名的四大书院之一,坐落于中国历史文化名城湖南长沙湘江西岸的岳麓山脚下,作为世界上最古老的学府之一,其古代传统的书院建筑至今被完整保存,每一组院落、每一块石碑、每一枚砖瓦、每一支风荷,都闪烁着时光淬炼的人文精神。

 

1988年,岳麓书院建筑群被
国务院批准为第三批全国重点文物保护单位
岳麓书院历经千年而弦歌不绝,学脉延绵。

 

北宋开宝九年(公元976年),潭州太守朱洞在僧人办学的基础上,由官府捐资兴建,正式创立岳麓书院。

北宋祥符八年(公元1015年),宋真宗召见岳麓山长周式,御笔赐书“岳麓书院”四字门额。 

 

嗣后,历经南宋、元、明、清各代,至清末光绪廿九年(公元1903年),岳麓书院与湖南省城大学堂合并改制为湖南高等学堂,沿用书院旧址。

中华民国15年(公元1926年),湖南高等学堂正式定名湖南大学,仍就书院基址扩建至今。

 

1986年湖南大学宣布完成修复岳麓书院,并正式对外开放。
2005年湖南大学正式恢复岳麓书院,下设中国哲学研究所、历史研究所、中国思想文化研究所、中国书院研究中心和中国软实力文化研究中心等多个部门。

 

2009年岳麓书院学科从本科硕士研究生博士研究生博士后科研流动站的格局已经完备。正式成为为湖南大学的实体办学机构和科研基地,千年学脉再次延绵,千年学府再添光辉。

 

今天的岳麓书院不仅是湖南大学的文史哲人才培养和研究基地,湖南省旅游胜地,更是是整个长沙市的文化窗口和文化名片。

 

악록서원 건축분포도



악록서원


악록서원기


명산단석.여기서 명산은 형산을 말한다고 한다.


실사구시

실사구시란 말은 조선 실학자의 전유물이 아니었다. 


도남정맥


&%祠에 배향된 성현인데 메모가 불비하다.누구였더라?


서원의 교학시설의 일부.전체를 담기는 힘들었다.

사진의 오른쪽이 서원 정문이고...

사진의 왼쪽이 애만정과 가까운 후문이다.

나는 후문으로 들어와 정문으로 내려가면서 구경하였다.


굴자사(屈子祠),초나라 충신 굴원을 기리는 사당이라는 뜻인데....악록서원의 교학시설에 굴원이라...

별도의 공간도 아니고 좀 이해할 수 없는 배치였다.


 

성학연원..성인의 학문은 이 두 분에 의해 첫 물줄기가 열렸다는 뜻인가?

정이천 정명도 형제


 

주렴계 선생

 

어서루.황제가 이 서원에 책을 내려주었으니 황립도서관이라고 할 수 있다.

 

충.렴.

송나라 회암 주자의 글씨라고 적혀 있다.


1167년 주희朱熹는 이곳을 방문하여 이곳의 理學家인 장식張木式과 논학하였는데 역사상으로는 "朱張會講"이라고 한다. 



효.절



서원 회랑


서원 회랑이 무슨 박물관처럼 거창하다.


서양인도 중국 문화에 감명받고자 방문하나보다.


그런데 사실은 중국에서 현재 볼 수 있는 문물들이 너무도 급조한 것이 많다.문화재를 대하는 태도가 너무 건조하다.

이 서원 어느 한 정원에는 통째로 시멘트 덩어리가 무너져 있다.

위에서 봤던 굴자사 같은 성현의 사당을 리모델링하는듯하다.

모든 문화재가 완전하게 옛 것일 수는 없다.그래도 복원한 문화재도 문화재일진데 리모데링한다면서 그렇게 아무 감정없이

통째로 그 참배시설을 쓰레기 취급할 수 있단 말인가!!


도관고금으로 들어간다.

악록서원 옆에 있는 문묘라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문묘는 문묘 자체로 중요한 중심부인데 여기에서는 악록서원의 부속 시설이라고 소개되고 있다.


중국의 문묘마다 공자행교상이 서있다.


대성전

봉황고성의 대성전 보다는 대접이 좀 있는듯하다.


만세사표....만세토록 스승이다.



서원박물관에 있는 "호남대학" 현판.모택동 글씨



욕심나는 서물이 많지만 짐이 무거워지는 것이 호랑이 보다 무서워 지갑을 열지 않았다.


악록서원과 문묘를 참배하고 어느새 발걸음은 호남대학교 교정 안에 들어와 있다.

서원 앞에서 산 과일을 씻기 위해 교사 안으로 가려는데 출입증이 없다.

눈치 있는 학생이 통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교사도 마치 사합원처럼 가운데에 식물도 있고 많은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배치되어 있다.


모택동 상이 있는 곳에 있는 자비정이라는 옛날 정자이면서 지금은 학교 기념품 가게로 이용하고 있다.

일하는 청년이 친절하다.

 

스스로 낮아지라는 뜻의 자비정은 1688년 청나라 강희제 때 세워졌다고 한다.

 

조선의 서원은 위패를 모시는데

중국의 서원은 전산사 초상을 모신다.

 

조선의 서원은 조그마한데

중국의 서원은 배향하는 인물별로 공간이 각각 祠라하여 건물을 배치하니 정말로 넓은공간을 필요로 한다.


 

이 자비정 앞에서 과일도 먹고 한참 쉬다가 호남대학교 교정을 걸어 큰길까지 가서 버스를 탔다가 뭔가 방향 감각을 잃은듯하여

택시를 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