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적 담론

내게 아주 특별한 중국(2016-12-24 토)

무논골 2016. 12. 24. 23:31

 2016.3.15(화) 명륜동 헌책방에서 샀다.


 

2002년에 3월에 나온 책이고 글의 내용은 그 이전의 여행기일 것이니

책 출판일을 기준으로 삼아도 적어도 책의 내용은 14년이 더 지난 이야기일 것이다.

여행기의 내용이 현실과 많이 다를지라도 그 자체로 기록의 의미가 있어 읽으면서 밑줄을 그어보고 정리한다.


1934년 10월 16일 강시성 남부 위도우(우도)에서 시작됐던 대장정이 이니었을까?

길에서 만나는 중국인들의 모습은 연약하기 그지없다.그들이 머지 않아 미국과 더불어 세계 양대 강국의 하나가 될  수

있을까 하는 의심을 해본다.하지만 새로운 밀레니엄의 초반에 세계에서 자웅을 겨룰 나라가 미국과 중국밖에 없다는 것에

이제 상당한 함의가 모아진다.


그런 한족 국가가 중국을 통일한 것은 물론이고 세계적인 강국으로 부상할 수 있는 계기는 무엇일까.다름아니라

1934년 10월 16일 강시성 남부 위도우(우도)에서 시작됐던 대장정이 이니었을까?


에드가 스노우의 기록 "중국의 붉은 별"(Red star over china)

시안이 샨시성의 성도임에도 아직 가난의 티를 벗지 못한 것을 생각하면 옌안에 대한 지나친 기대감 자체가 무리다.

홍군의 주요 기지가 된 옌안에서 지금 차편으로 한 시간 정도 소요되는 바오안이다.

도시의 중심에 옌허가 흘러 젖줄기 역할을 해주고 있다.

샤오꾸이(小鬼)라고 불리는 어린 소년병사에게도 생명력을 부여한다.

유격전술에 능하고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준 펑더후아이(팽덕회)의 모습 등 훗날 중국을 일으킨 대부분의 전사들이...

1921년 5월 진두슈(진독수) 등이 중심이 되어 상하이에서 태동한 공산당은~~

젊은 지성들이 하나둘 홍군에 들어오면서 홍군의 영향력은 빠르게 성장했다.

시안사변

1936년 12월 7일 국민당의 장개석은 시안에 도착한다.12일 아침 6시 그는 믿었던 장쉐량의 동북군에게 체포되어

공산당의 협상카드로 사용된다.

44년부터 47년까지 중공중앙서기부와 마오 등 지도자들이 머물던 자오위앤(조원)에 들른다.

아리랑의 저자 님웨일즈의 남편 에드가 스노우


산하이관은 만리장성의 서쪽 끝이라고 알려진 곳이자 바닷가의 접경지역이었다.


징강산,죽지 않은 전사들의 고향

생전에 체 게바라는 마오쩌둥을 좋아했다.

징강산으로 가기 위해 쟝시(강서)성의 수도인 난창에서 선전 가는 기차를 탄다.

정강산으로 가는 미니버스 역시 깨끗한 차였다.정강산역에서 정강산까지는 멀다.

1927년 8월 자기의 고향인 후난성에서 농민봉기를 일으킨 마오쩌둥은 역량부족과 여건의 미성숙으로 인해 실패하고

정강산으로 들어온다.그리고 지주에서 스스로 개화로 마약까지 끊은 후 사회주의에 경도된 전사 주덕이 난창봉기에

실패해 이곳에 들어옴으로써 중국 공산주의가 싹을 틔우게 된다.

정강산의 겨울날 풍경은 너무나 고요하고 편안하다.

1934년 10월 16일 이곳에서 멀지 않은 루이진(瑞金)에서 장정을 출발시킴으로써 자연스럽게 혁명의 맹아는 다른 고승로 이동한다.

체 게바라는 다시 혁명가의 길을 걷기 위해 모든 직위를 버리고 아프리카 콩고에 들어간다.


장자엉의 여행은 당연히 다른 교통편보다 충칭에서 상하이까지 길게 연결된 뱃길을 따라가는 것만큼 효과적인

방법이 없을 것이다.

창지앙의 몸체는 쿤밍,따리를 지나 만날 수 있는 리지앙(麗江)에서 50km쯤 들어간 창지앙디이완이다.

사람들이 쉽게 닿을 수 있는 창지앙의 여행은 충칭을 중심으로 시작한다.


황산

황산역과 비행장 등은 백범 선생의 아들 김신이 공부하기도 했던 툰시(둔계)에 위치해 있다.

산해경 교주,중국신화전설의 작가 위앤커(袁可)는 1916년 쓰촨에서 태어나....

신화는 귀신의 이야기를 다루었지만 이러한 상상과 추측도 어떤 일정한 근거에서 출발하는 것이지 결코 황당무계한 공상에서 나온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신의 인간화가 주축을 이루고

한편 우리 민족 신화의 중요한 인물로 거론되는 치우,도올 등 악행을 저지르는 이들이 있다. 


장사(長沙) 후난 지성의 산실인 후난대학 안에 악록서원이 있다.

인간과 세상의 이치를 밝히는 책 중에 역경만큼 정확한 책이 없으며,

몸을 밝히는 데 있어서는 황제내경만큼 정확한 책은 없기 때문이다.


138page

한국에서 교환교수로 있는 베이징대학 공칭동(孔慶東) 교수는 중국 5대 매체에 포함되는 진완바오에 별주부전을 예로 들며 한국인이 거것말하는 것에 전혀 거리낌없는 저급한 문화를 갖고 있으니 중국 문화를 배우라고 종용한다.

<어제밤 사당동에서 술마시며 광* 형이 했던 말이 생각난다.세월이 흘러 오늘의 사태(박근*최순*)를 외국인이나 후인들이 뭐라고 할 것인가.딱 한마디는 거짓말이다~~~ 고했던 것이 생각나 밑줄을 그어 본다>

 마오의 고향은 창사시에서 1시간쯤 가면 닿을 수 있는 샤오산이다.


쿤밍

일반인은 물론 배낭 여행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여행지

쿤밍은 사시사철 봄과 같은 따뜻한 날씨,하늘이 빚어 낸 절경,한족은 물론이고 수많은 소수민족이 만들어낸 갖가지 인문 유산,그리고 윈난의 한 축을 이룬 서구인들의 나른한 여행 문화가 결합한 곳이다.

이곳은 인삼과 닮은 삼칠(三七)과 천마가 특산물이다.국화촌 약재도매시장....시장에서 온 동충하초

삼라만상이 돌로 표현되어 있다는 석림

대리석의 고장 따리와 고문화의 보고이자 빼어난 풍경으로 유명한 리지앙에도 들렀다.

리지앙 고성


내몽고

중국풍속기행

한국과 비슷한 온돌문화를 가진 산시성(陝西)

칭기스칸을 만든 아오포

씨라무런 초원 여유구에 도착...

원 순제를 마지막으로 명나라에 망한 몽고족들은 다시 고비사막을 중심으로한 대초원으로 쫒겨났고,청나라가 중국대륙을 장악한 1616년에 청의 속국이 된다.

몽고인들은 텡게르(TENGER)라는 유일신을 그들 믿음의 중앙에 둔다.


난징

중국 7대 고도 중의 하나인 난징은 서기 3~5세기에 동오를 시작으로 東晉 송 제 양 陳잔의 6개의 수도 역할을 했고

남당 명초 모두 이옷에 수도를 건설했다.1851년 태평천국의 난 때 난징은 태평천국 교도의 수도로 11년 동안 있었다.

1911년 손중산은 신해혁명을 통해 청조를 무너뜨리고 난징에 임시정부를 성립하고 2000여 년의 봉건통치를 마감했다.

1927년 국민당은 난징을 중화민국의 수도로 삼았다.

중산릉이 있다.

난징대학살 1937년 중국의 수도 난징을 탈환한 일본군이 8주간에 걸쳐 약 30만명을 학살하고 8만여 명의 여성을 강간한 사건으로.....안전지대를 만들어 20~30만명 중국인들의 인명을 구한 독일인 사업가 욘 라베...


난창은 지앙시의 성도로,주변에 징강산 루산 등 여행지가 풍부하다.

1927년 8월 1일 주덕이 난창봉기를 하고 ~ 징강산으로 피신하고,여기에서 마오쩌둥을 만나게 된다.

井강山會師

난창에서 힘든 유배 생활을 보낸 덩샤오핑


박태원의 소설은 민초들의 관점에서 다른 동학혁명의 가장 생생한 텍스트다.천변풍경,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일본은,(1894년) 7월 25일 풍도(豊島,안산시 대부도 앞바다 섬) 앞바다의 해전과 29일 성환 육전에서 청국군을 격파하였다. 

허난성 숭산 소림사

핑야오 고성


베이징에서 출발한 기차가 씽안을 지나면서 구이린의 면모가 서서히 나타난다.

광시성의 주인인 장족 등 소수민족의 모습에서는 베트남인들과 유사한 느낌을 받는다.

상비산을 보기 위해 구이린 시내를 관통하는 리지앙 유람선에 오른다.

양수오는 배낭여행자들의 메카가 된 곳이다.

광시성 난닝이나 베이하이에서는 영화 인도차이나로 알려진 하롱베이로 가는 여행 상품이 있을 정도이다.

난닝에서 기차로 한 시간만 가면 베트남에 닿는다.

바오닌의 전쟁의 슬픔 1991년 베트남문인회 최고상


청뚜는 분지도시여서 보통화에 익숙한 이들도 알아듣기 힘든 쓰촨화를 고집스럽게 사용함으로써 일반 내륙과 격리하려는 느낌이 아직까지 강하다.

쓰촨만 해도 인구가 8천만명이 넘고,쓰촨에서 분리된 충칭시만 해도 인구가 3천만명이 넘는다.

덩샤오핑이 고향 광안...

덩샤핑은 결코 사회주의를 거부하지 않고,자본주의를 용납하지도 않는다?

중국불교의 성소인 어메이산을 비롯하여 절경으로 알려진 구채구...

중국 현대사에서 가장 큰 힘은 바로 이런 서로에 대한 길항작용 속에서 나왔다.


항저우


샤오싱은 중국 최대 지성의 산실이다.루쉰이 태어난 곳이고 북경대 설립자 채원배아 중국 현대사에서 인민들에게 가장 사랑을 받는 주은래의  고향이다.


사실 문화 유산 대부분이 그렇지만 그 결실을 후손들이 보고...


중국 8대주...샤오싱주는 이 가운데 유일한 황주로도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