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원에서 기현으로 가는 버스에 몸을 실었다.
조그마한 버스.
태원은 산서성의 성도잡게 매우 큰듯하다.
시내를 벗어나는데만 몇 십 분 걸린듯하다.
도로 주변으로 잘 가꾸어진 방품림이 즐비하다.
중국인민들도 황사를 막고 국토를 푸르게 가꾸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보인다.
끝도 없이 달릴 거 같던 버스가 허접한 시골길에 멈춘다.
교가대원이다.
교가대원 유람도
인터넷에서 검색한 교가대원
교가대원의 사당을 소개하고 있는 안내문16:19
재중당 덕흥당 영수당 보원당
길 양옆으로 진상을 주제로 하는 각종 전시물이 있다.
아내는 이런 아기자기한 곳에서 사진찍는 걸 좋아하나보다.
교가대원 영벽(16:37)
버스에서 내려 교가대원 입장표를 사고 이곳 영벽에 이르는 길은 수백미터 되는 느낌이다.
교가대원을 하늘에서 헬기를 타고 조감할 수 있는 티켓도 소개되고 있다.
乔家大院(The Qiao's Famaily Compound):
国家AAAAA级旅游景区,全国重点文物保护单位,国家二级博物馆,国家文物先进单位,国家级青年文明号,山西省爱国主义教育基地。
1756년부터 짓기 시작하여 6개 큰 대원에 20개의 소원,313개 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 면적은 4175평방미터이고 세 면은 도로에 연해 있다.
4면이 모두 10여 미터가 넘는 벽돌담으로 완전히 둘러쳐 있으며
대문은 성문같이 만들었으며 북방 전통 민가의 풍격을 갖춘 고택이다.
乔家大院又名在中堂,位于山西省晋中市祁县乔家堡村,始建于1756年,整个院落呈双“喜”字形,分为6个大院,内套20个小院,313间房屋,建筑面积4175平方米,三面临街,四周是高达10余米的全封闭青砖墙,大门为城门式洞式,是一座具有北方传统民居建筑风格的古宅。
乔家大院陈展有5000多件珍贵文物,集中反映了以山西晋中一带为主的民情风俗;陈列有农俗、人生仪礼、岁时节令、衣食住行、商俗、民间工艺;还设立有乔家史料、乔家珍宝、影视专题等的陈列。
乔家大院是一座雄伟壮观的建筑群体,设计之精巧,工艺之精细,体现了中国清代民居建筑的独特风格,具有相当高的观赏、科研和历史价值,是一座无与伦比的艺术宝库,被称为“北方民居建筑的一颗明珠”,素有“皇家有故宫,民宅看乔家”之说,名扬三晋,誉满海内外。
"황제에게는 고궁이 있고
민가에게는 교가가 있다."
清乾隆年间,乔全美和他的两个兄长分家后,买下了十字口东北角的几处宅地,起建楼房。主楼为硬山顶砖瓦房,砖木结构,有窗棂而无门户,在室内筑楼梯上楼。特点是墙壁厚,窗户小,坚实牢固,为里五外三院。
主楼的东面是原先的宅院,也进行了翻修,作为偏院。还把偏院中的二进门改建为书塾,这是乔家大院最早的院落,也就是老院。传说偏院外原来有个五道祠,祠前有两株槐树,长的奇离古怪,被称为“神树”。主院与侧院间有一大型砖雕土地祠,雕有石山及口衔灵芝的鹿等。土地祠额有四个砖雕狮子和一柄如意,隐喻“四时如意”。祠壁上还有梧桐和松树,六对鹿双双合在一起,喻意“六合通顺”。
乔致庸当家后,为光大门庭,继续大兴土木。他在老院西侧隔小巷置买了一大片宅基地,又盖了一座楼房院,也是里五外三,形成两楼对峙,主楼为悬山顶露明柱结构。
明楼竣工后,乔致庸又在与两楼隔街相望的地方建筑了两个横五竖五的四合斗院,使四座院落正好位于街巷交叉的四角,奠定了后来连成一体的格局。
광서 중후반으로 지방 치안이 불안해지자 자신들으 안위를 지키고자 많은 돈을 들여 가항의 점용권을 사서
건물을 더 지어 완전한 보루식의 건축군이 형성된 것이다.
光绪中晚期,地方治安不稳,乔家的景仪、景俨为了保护自身的安危,花费了不少周折和银两,买下了当时街巷的占用权。乔家取得占用权后,把巷口堵了,小巷建成西北院和西南院的侧院
;东面堵了街口,修建了大门
;西面建了祠堂
;北面两楼院外又扩建成两个外跨院,新建两个芜廊大门。
跨院间有栅栏通过,并以拱形大门顶为过桥,把南北院互相连接起来,形成城堡式的建筑群。
민국 초에 거주할 사람은 많고 방은 부족하여 땅을 더 사서 서쪽으로 확장을 했다는데...
아~ 이게 바로 역사인가 보다.
民国初年,乔家人口增多,住房显得不足,因而又购买地皮,向西扩张延伸。
民国十年后,乔映霞、乔映奎又在紧靠西南院建起新院,格局和东南院相似。窗户全部刻上大格玻璃,西洋式装饰,采光效果很好,在式样上有了改观。就是院内迎门掩壁雕刻也十分细致。与此同时,西北院也由乔映霞设计改建,把和老院相通的外院之敞廊堵塞,连同原来的灶房,改建为客厅。还在客厅旁建了浴室,修了“洋茅厕”。
靠西北院,原来有一小院,为乔家的家塾,故把此院叫做书房院。分家后,乔健打算建内花园,从太谷县一个破落大户家买回了全套假山。正待兴建时,“七七事变”爆发,日军侵华,工程停止。日军侵占时期,全家外逃,剩下空院一处,只留部分家人看护。
77사변이 일어나 일본이 중국을 침략하자 온 가족이 외지로 피난을 가게 되어 대원은 비게 되고 일부분만 사람이 남아 보살피게 된다.
1985年,祁县人民政府利用这所古老的宅院成立了祁县民俗博物馆。
1986年11月1日正式对外开放。陈展5000多件珍贵文物,集中反映了以山西晋中一带为主的民情风俗,陈列内容有:农俗、人生仪礼、岁时节令、衣食住行、商俗、民间工艺,还专门设立了乔家史料、乔家珍宝、影视专题等的陈列。
2011年12月8日开始申报5A级景区。先后完成了乔家大院门景区建设,民俗博物馆展室的调整和布展,“三堂一园”安防工程,建设了乔家大院数字化信息系统、网上导游系统、旅游通道智能化交通管理系统等。
2014年11月28日,乔家大院入选国家AAAAA级旅游景区。
교경희 부부 거실
청나라 시절 지도
거실에 지도 하나는 걸어 두어야 경영하는 사람의 자세이지...
주방수칙
주방 일하는 사람이 아니며 함부로 출입을 금하고
두발 등 위생상태를 강조하는 내용이다.
교씨가규
이 것을 애초부터 이 곳에 걸어두지는 않았을 것이고
후대의 서예작품일 것이다.
도박을 금하고 창기를 상대하지 말고 술주정[후주,xu4jiu3]하지 말고 노복을 학대하지 말라는 내용도 있다.
오른쪽 담벼락에 "복덕사"라고 적혀 있다.행세하는 중국인 가옥에는 이런 모습을 종종 보게 된다.
한국으로 치면 조항신 비슷한 것이리라.
구룡병품
높이 2.7미터 길이 4.07미터
9개의 큰 용이 양감되어 있고 그 사이에 72개의 작은 용이 조각되어 있다.
그러니 99 81개의 용이 있으니 九는 지양이 수로 옛사람들은 하늘을 상징하였다.
따라서 궁정에 있던 것이 연합국이 북경을 점령할 때에 황궁에서 흘러나온 것이라는 설명이 있다.
재중당
재중당 들어가는 문
나무 조각이 섬세하다.
교경의喬景儀 거실
상업의 역사
재중당 세계도
교가대원 모형
지붕이 벽에서 시작하여 아래로 마당을 향하고 처마가 마당 가운데로 쏟아지게 한 것이 특징인듯하다.
교가 상업 분포도
교가 집안은 나라가 위급할 때 물품과 비용을 대고 열사를 배출했다고 한다.
가족의 영광
교동 열사
정이靜怡
교가대원 출납 사무실
금고
사당
덕흥당
혜덕
공연보고 차마시는 곳
모내기 노래
혼례식장,화당
결혼식에서 하객들한테 음식을 대접하는 모습
정원
수덕로,덕을 닦는 움막
고요히 시원을 생각한다.
6시가 넘어 교가대원에서 나왔다.
이제 평요고성으로 가면된다.
교가대원에 들어오면서 말을 걸었던 흑차기사가 기다린다.
큰 길에 나가 택시 기사한테 흥정을 했더니 택시기사들은 우리더러 흑차기사를 이용하라고 한다.
우리가 많이 노출되어 있으니 그냥 그 흑차를 이용한다.
평요고성 어디로 갈까?
금새 차창밖은 어둡고 정처는 없다.
기사님은 자꾸 흥정을 거는데 알아듣기도 힘들고 판단도 힘들다...
아~
고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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